본문 바로가기

TCE,MC 외 발암물질

금속재료 가공 작업자에서 발생한 골수형성이상증후군


금속재료 가공 작업자에서 발생한 골수형성이상증후군


1. 근로자 ○○○(남, 1947년생)은 66세가 되던 2013년 11월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받고, 약물치료 중이다.

2. 근로자는 1968년부터 2002년까지 □사업장을 가공하는 인발과 단조 등에 종사하였고, 2004년 □사업장에 입사한 후 2014년까지 인동합금을 제조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으며, 이 과정의 보조 작업으로 드럼통 재활용 업무가 포함되어 있었다.

3. 근로자의 질병과 관련된 작업환경요인으로는 벤젠, 전리방사선, 포름알데히드, 1,3-부타디엔 등이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, 산화에틸렌, 석유 정제산업, 라돈, 스티렌,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이 제한적인 근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
4. 근로자는 재활용 드럼통 칠 작업을 하는 동안 벤젠이 함유된 에나멜 신너를 사용하였고, 벤젠의 누적노출량을 추정한 결과 2.53 pm?years였으며, 더욱이 과거 작업환경과 동 인발 작업 중에도 벤젠이 부산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훨씬 높은 수준의 벤젠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.

5. 따라서 근로자의 상병은 업무관련성의 과학적 근거가 상당하다고 판단한다.



트리클로로에틸렌(TCE)


유분 제거 및 가공유 세척에 주로 사용되는 물질이지만 유럽이나 선진국에서는 이미 사용이 금지된 물질입니다. 대기오염 및 오존층 파괴의 주범으로 그 사용이 제한되고 금지되고 있는 현실입니다.

TCE(리클로로에틸렌)은 오래 사용하면 암에 걸리고 생명을 앗아갈 수 있을 정도로 유해한 화합물입니다. 그러나 아직도 많은 업체에서 TCE(트리클로로에틸렌), MC(메틸렌클로라이드), 1.2-DCP(디클로로프로판),신너 등의 발암물질로 세척을 하고 있습니다.

작업자들은 이 물질이 위험한지 조차 모른체 사용하고 있습니다.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대체 세척제로 바꾸시길 추천해 드립니다. 희 씨제이켐에서 법적규제를 받지 않는 BCS 산업용 세척제 추천해드립니다.


씨제이켐에서 판매하고 있는 BCS 친환경성 산업용 세척제 TCE, MC, 1,2-DCP, NPBr 등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세척제의 대체가 가능합니다.

법적규제나 다른 문제들로 인해 대체 세정액을 찾고 계신다면

씨제이켐 친환경성 산업용 세척제 BCS SERIES 로 바꿔보세요!